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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정보
문제명 - 빗물
난이도 - 골드 V
문제 번호 - 14719번
문제 링크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719
문제
2차원 세계에 블록이 쌓여있다. 비가 오면 블록 사이에 빗물이 고인다.
비는 충분히 많이 온다. 고이는 빗물의 총량은 얼마일까?
입력
첫 번째 줄에는 2차원 세계의 세로 길이 H과 2차원 세계의 가로 길이 W가 주어진다. (1 ≤ H, W ≤ 500)
두 번째 줄에는 블록이 쌓인 높이를 의미하는 0이상 H이하의 정수가 2차원 세계의 맨 왼쪽 위치부터 차례대로 W개 주어진다.
따라서 블록 내부의 빈 공간이 생길 수 없다. 또 2차원 세계의 바닥은 항상 막혀있다고 가정하여도 좋다.
출력
2차원 세계에서는 한 칸의 용량은 1이다. 고이는 빗물의 총량을 출력하여라.
빗물이 전혀 고이지 않을 경우 0을 출력하여라.
예제 입력/출력
예제 입력 예제 출력 4 4
3 0 1 45 4 8 3 1 2 3 4 1 1 2
5 3 5 0 0 0 2 0
0
힌트
알고리즘 분류
● 구현
● 시뮬레이션
소스코드
package Lv3_Gold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/**
* @author HanHoon
* @category 구현, 시뮬레이션
*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719
*/
class RainWater{
int index;
int height;
public RainWater(int index, int height){
this.index = index;
this.height = height;
}
}
public class BOJ_G5_14719_빗물 {
public static int[] map;
public static RainWater preLeft;
public static RainWater preRight;
public static int getStagnantWater(RainWater pre, RainWater current){
int stagnantWater = 0;
// 양 끝 최소 높이 판단
int height = Math.min(pre.height, current.height);
for (int n = pre.index+1; n < current.index; n++) {
// 평지에 언덕만 솟아 있을 경우 예외 처리
stagnantWater += height - map[n];
}
return stagnantWater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StringBuilder str = new StringBuilder();
int result = 0;
// 세로길이 H
int H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// 가로길이 W
int W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// W개의 숫자 출력
map = new int[W];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for (int i = 0; i < W; i++) {
map[i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//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}
// 시작점
preLeft = new RainWater(0,map[0]);
preRight = new RainWater(W-1,map[W-1]);
for (int i = 1; i < W; i++) {
// 두개가 만나게 되면 끝
if(preLeft.index >= preRight.index)
break;
// pre보다 같거나 높고, 바로 다음 높이가 떨어 진다면
// 웅덩이로 판단하고 빗물양 계산.
if(preLeft.height <= map[i]){
result += getStagnantWater(preLeft, new RainWater(i, map[i]));
// 시작점 최신화
preLeft = new RainWater(i, map[i]);
}
if(preRight.height <= map[(W-1)-i]){
result += getStagnantWater(new RainWater((W-1)-i, map[(W-1)-i]), preRight);
// 시작점 최신화
preRight = new RainWater((W-1)-i, map[(W-1)-i]);
}
// pre보다 낮으면 그냥 지난다.
}
str.append(result);
System.out.println(str.toString());
br.close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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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찾아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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